본 건은 P2P 금융협회 회원사 공동으로 취급하는 건으로, 총 대출 금액 20억원 중 미드레이트에서 2억원에 대해서 투자 모집을 진행합니다.(참여사 : 미드레이트, 소딧, 투게더펀딩, 펀디드)
차주사는 부동산 개발사업을 영위하는 법인으로,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에 소재한 근린상가 7층 49개호에 대한 2순위 신탁수익권을 담보로 신청하였습니다.
당 상품은 차주사가 대한토지신탁에 차입을 통하여 준공 이후 후 분양하는 구도로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담보 대상 물건은 2018.1.5. 준공 후 선순위대출을 통하여 신탁사의 차입금을 상환하여 현재는 국제자산신탁으로 신탁등기가 완료되었습니다. 본건 대출은 시공사의 미지급공사비(시공사 공사비완납확인서 및 유치권포기각서 징구조건) 및 일부운영비용도로 대출을 의뢰하게된 건으로 현재는 분양개시를 준비 중에 있는 전체 미분양인 상가입니다.
동지역은 현재 한국가스안전공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교육개발원등 9개 공공기관의 입주가 완료되었으며, 이외 공공기관 유관업체의 입주로 평균소득 이상의 근로소득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충북혁신도시내 공급예정 아파트 약 14,000여 세대중 2018년 2월 기준 9,557세대가 입주 완료하였으며, 금년 7월까지 1,345세대가 입주 예정입니다.
현재 진천군과 음성군 인구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혁신도시내 거주하고 있는 연령층은 소비가 가장 활발한 20대 중반~30대 후반의 젊은 세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 물건 도로 맞은편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소비자원 사옥을 마주하고 있으며, 버스터미널과 인접하여 유동인구 유입이 뛰어난 입지로 판단됩니다. 입주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본 건물이 위치한 로데오거리의 상권활성화가 예상되며, 중심상권으로서의 가치상승이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선순위 금액 80억원(1순위 우선 수익권자)과, 컨소시엄 대출금 20억원을 감안하여도 내부감정가 대비 LTV 60%대(65.75%)의 안정성을 확보한 건으로, 추 후 담보 부동산 매각을 통해 상환재원이 확보되는 상품입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대출법인 주식 근질권 설정, 감정가에 포함되지 않은 타 사업장의 근린시설 공동담보 후순위 근저당권 설정(총 30개호로 매각시마다 일정액의 상환재원을 추가로 확보), 매각 대금 신탁사 자금관리대리, 시공사 이자지급보증, 연체나 담보가치의 변동리스크 발생시, 해당 부동산에 대한 매각청구권리를 행사하게 되며 추가적으로 화재보험 및 대표이사 연대보증을 통해 신용도를 강화하였습니다.
컨소시움은 담보부동산에 대해 1순위 수익권자(원금 80억원)에 이어 2순위의 신탁수익권자로 권리를 설정하게 되며, 투자 모집 완료 후 인출 조건이 확인되면 3월 23일 대출이 실행 될 예정입니다.
(이자 지급은 펀딩 완료 익영업일부터 기산됩니다.)